이 포스팅은 2025대비 EBS 연계교재 수능특강에 수록된 고전소설, <설홍전>에 대한 핵심정리, 이해와 감상을 제공합니다.
Core Arrangement
- 이 작품은 전생의 죄로 환생 후 온갖 시련을 겪는 운명을 타고난 설홍의 영웅적 일대기를 다룬 작품이다. 주인공 설홍뿐 아니라 여주인공 왕운선 또한 같은 운명으로 어려움을 겪는데, 두 사람이 겪는 시련이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하며 극단적이라는 특징이 드러나고 있다.
- 갈래 : 영웅 소설
- 배경 : 시간-명나라 휘종 때, 공간-중국 일대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성격 : 전기적
- 제재 : 설홍의 일대기
- 주제 : 운명에 따른 위기를 극복한 설홍의 일대기
- 특징 : ① 영웅의 일대기를 따르고 있다.
② 신이한 출생-개인적 시련-조력자를 만남-저승 여행-개인적 시련-조력자를 만남-개인적 시련-조력자를 만남-꿈-조력자를 만남-개인적 시련과 위기 해결-개인적·사회적 시련과 위기 해결-사회적 시련과 위기 해결-고귀한 지위 획득과 행복한 삶
Plot
-
발단 : 명나라 휘종 때 금릉의 산림 처사 설희운은 부인 황씨, 첩 진씨와 살고 있었다. 이들은 늦도록 자식이 없어 쌍룡사에서 치성을 드린 후 아들을 얻고 이름을 설홍이라 하였다. 설홍은 옥황상제의 궁궐에서 선녀를 희롱한 죄로 십 년을 고생한 후 부귀영화를 누린다는 운명을 받은 선관의 환생이었다. 설홍은 젖먹이일 때 부모가 모두 죽고 진씨에게도 버려져 죽을 위기에 처하나, 봉황이 물고 온 환생초로 살아나 8년 동안 양육된다. 봉황이 갑자기 떠난 후 우연히 지옥으로 잡혀간 설홍은 염라대왕으로부터 운명을 확인 받고, 함께 죄를 지은 선녀가 소주 땅의 왕녕의 딸로 환생한 것을 들은 후 돌아온다.
-
전개 : 설홍을 버린 후 날로 초췌해진 진씨는 점쟁이로부터 설홍의 시체를 찾아 설 처사 부부의 무덤 아래 묻으라는 점괘를 받는다. 설홍이 살아 있자, 진씨는 설홍을 독살하려 하나 죽지 않아 강에 버린다. 강에 버려진 홍은 살아나지만 짐승으로 변한다. 이를 불쌍히 여긴 응백이 데려가 기르지만 설명선은 설홍을 훔쳐 돈벌이에 이용한다. 소주 구화동에 이르니 왕 승상이 설홍을 산 후 운산도에 데려다 준다. 배고픔을 견디지 못한 설홍은 꿈에 쌍룡사 노승에게 먹을 것을 받아먹고, 후용산의 운담 도사에게 도술을 배우고 왕 승상에게 은혜를 갚으라는 계시를 받는다. 이후 사람의 모습으로 돌아온 설홍은 운담 도사의 제자가 된다.
-
위기 : 왕 승상은 딸 운선과 단둘이 낙향하여 살아가고 있었는데, 돌쇠라는 간악한 노비에 의해 살해당한다. 돌쇠는 운선을 위협하여 결혼하려고 하였지만 꿈속에서 아버지로부터 예고를 받은 운선은 자살하려 한다. 시비 앵란의 만류로 장흥사로 피신하지만 돌쇠는 이들을 살해하려 하고, 이때 운담 도사의 명으로 구화동에 간 설홍은 꿈에 왕 승상으로부터 딸을 구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설홍을 구한 뒤 돌쇠를 죽인다. 왕 승상의 시체를 수습한 설홍은 운선과 부채와 옥지환으로 신표를 나눈 후 3년 뒤에 돌아오겠다고 약속한 후 떠난다.
-
절정 : 한편 돌쇠의 동생 돌뿔은 술법을 배워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왕 승상의 집을 찾는다. 운선은 다시 꿈속에서 왕 승상의 예고를 듣고 길을 떠나 연소암의 노승 용암 대사를 만나 중이 되고, 설홍은 돌뿔과 그 스승 낙안 선생을 제거한다. 장원 급제하여 한림학사가 된 설홍은 기주의 어사로 파견되고, 소주의 반란군 곽섬을 제거한 후 돌아오는 길에 설명선도 처단한다. 북산도에서 응백을 찾아 은혜를 갚고 응백의 딸 명월을 첩으로 받는다. 한편 운선은 도적의 습격을 받아 죽을 지경이 되나 하늘에서 내린 환생초로 다시 살아난다. 앵란과 함께 산속에서 온갖 고초를 겪던 운선은 병부 상서가 된 설홍을 만나 건강을 회복한다. 가달의 침략으로 출병한 황제가 대파하자 설홍은 가달 진영의 육목철의 도움을 받아 후퇴하는 가달왕을 도술 대결 후 죽인다.
-
결말 : 전쟁에서 승리한 설홍은 강동왕이 되어 고향인 앵우동에 가서 응백을 만나고 용암 대사에게 은혜를 갚는다. 설홍은 시비 앵란도 후궁으로 맞아 세 부인과 함께 부귀영화를 누리며 천수를 누린다.
Understanding & Appreciate
-
이 작품은 명나라를 배경으로 하여 주인공 설홍의 고난과 영웅적 일대기를 다루고 있는 영웅 소설이다. 국문으로 쓰인 이 소설은 ‘군담’, ‘변신’, ‘환혼’, ‘연애’, ‘계모와의 달등’, ‘주인과 노비의 갈등’ 등, 조선 후기 통속 소설의 다양한 성공 전략을 두루 적용하고 있어 흥미롭다.
Reading material
-
고전 소설에서 ‘변신’이라는 소재가 갖는 특징과 서사적 기능
Workbook
-
EBS(2024, 2025대비) 수능특강 p.314~p.317